후지다

http://media.daum.net/digital/all/newsview?newsid=20160311060203778

같은 인류의 구성원으로서 이렇게 수준 낮은 글과 저 뎃글들이 수치 스럽게 느껴진다. 컴퓨터가 CPU를 몇 천개 쓰고(그걸 합쳐서 하나의 뇌라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. 인간의 뇌도 역할을 쪼개면 수십억개의 CPU를 장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고 그걸 통칭해 뇌라고 말하는 것이다),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다고(인간의 뇌도 신경망으로 연결되어있어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) 불공정하다고 한다. 나는 이게임이 공정하다고 말하고 싶은 게 아니라 이게 공정 불공정을 따질 일인가를 말하고 싶을 뿐이다. 인류가 발전시켜온 판단학습 시스템이 어느 정도 수준에 와있는지 확인하는 자리였을 뿐이다. 이 사회가 이기고 지는 것에 얼마나 환장해 있으면 이런 이벤트에 저런 태도를 보일 수 있는지 황당할 뿐이다.

인류가 정말 컴퓨터 보다 우월한 존재라면 알파고를 통해 영감을 얻고 인식을 확장시키는 계기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. 프로기사라면 있을 수 없는 실수가 나왔다며, 모양이 예쁘지 않다며, 뒷맛이 좋지 않다며, 넓게 포석을 짜야한다며 정석에 얽매여 사고하는 인간들보다 되려 기계의 사고 체계가 더 자유로왔다는 사실에서 인간들은 아무런 영감과 교훈을 얻지 못한 것 같다.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다니 이건 사기야라고. 아, 정말 후지고 궁색하다.

이세돌이 졌기 때문이 아니라, 대국 이후에 보여주는 인간들의 모습을 보며 역시 인류는 그리 대단한 존재가 아니라는 확인을 새삼하게 될 뿐이다.

후지다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